• 학술지소개
학술지소개 결과
학술지명 전시디자인연구 창간연도 (2004)년 창간

학회 소개

 

우리나라에 외국의 선진 전시개념이 소개된 것이 그리 멀지 않은 일이나 최근에 들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전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이 향상되면서 학문적 측면에서도 전시라는 분야를 총체적으로 재조명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단법인 대한전시디자인학회(KOSES : Korean Society of Exhibition design Studies)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첫째, 전시학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립시키고
둘째, 전시와 관련된 제 분야를 통합하는 실천적 학문으로 발전시키며
셋째, 회원들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하여 국내 전시문화의 질적 향상 및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해 왔다.

 

현재 한국사회 각계 각층에서 수 많은 특별전시회와 상설전시회가 개최되고 있다. 또한 박물관, 미술관등 공공기관 및 사설기관등에서 전시회가 열리고 있으나 체계적인 학문적 체계성을 아직 정립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 각 분야 문화행사, 무역행사, 공공행사에서 전시회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1년 한해에 1000만명을 넘어서는 외국관광객들에게 한국을 효과적으로 좋은 이미지의 홍보전략에도 전시디자인의 역할은 더욱 요구되고 있는 최근의 실정이다.

국내 전시시설 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2,0331,300만원으로 나타났으며, 유형매출비중은 전시시설이 47.8%로 가장 크며, 전시주최 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3152800만원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전시사업매출액은 9,3754,900만원, 컨벤션사업 매출액은 1,0856,100만원이다. 전시디자인설치 사업자의 전시관련 매출액은 6,648800만원이며, 전시서비스 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143199,800만원으로 나타났으며, 전시관련 총매출액은 15,508800만원으로서 전시관련 전반적인 매출 규모는 매우 큰 상황이다. (국내전시산업 통계조사, 2016조사, 한국전시산업진흥회 자료)

 

국내 전시산업규모에 비해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체계적이고 전문성을 가진 학회로서는 한국내 유일하게 대한전시디자인학회가 있을 뿐이다. 물론 인접 학회가 있으나 전시만을 전문영역으로 심도 있게 연구해 온 학회는 2002년 학회 준비모임을 한 후, 2004년 창립해서 현재까지 꾸준하게 활동하고 있는 대한전시디자인학회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대한전시디자인학회의 회원의 자격은 학회 정관 제7조에 기록한 바 와같다. 현재 정회원수는 239, 법인회원 38 업체, 산하 위원회 담당 위원은 49, 회원 소속 대학은 48, 회원 소속 업체는 77개로 구성되어 있다.

 

대한전시디자인학회의 주요 사업은 학회 정관 제4조에 기록한 바 다음과 같다.

1. 학술대회 및 논문집발간 등을 통한 학술연구 사업
2. 전시와 관련된 교육 및 홍보사업
3. 국제간 학술 및 정보 등의 국제 교류 사업
4. 전시와 관련된 정책건의 및 컨설팅 사업
5. 전시에 관련된 전문적 기술개발 사업
6. 학회지, 전문서적, 연구성과 등의 간행 및 출판사업
7. 전시디자인에 관한 계획, 감리 및 기술검토에 대한 국가 공공기간 기타 의뢰에 관한 사항

8. 기타 본 회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사업